주식

소형원전 관련주 모음

마시멜로II 2022. 5. 2.

 

오늘 소개할 관련주는 소형모듈원전(SMR)입니다. 줄여서 소형원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정권이 교체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정책 관련주 중의 하나로써 알아두면 좋은 종목들을 선별했습니다.

 

소형 모듈 원전은 전기출력 100~300MWe급 이하의 원전을 말하며, 기존 원전보다 크기가 작고 효율성이 뛰어나 차세대 원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형 원전(1000~1400MW) 대비 20분의 1 이하 크기지만 발전 용량은 수백 MW급에 이를만큼 고효율을 자랑합니다. SMR은 안전성이 높은 반면 초기투자비는 적고 건설기간이 잛아 자금회수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MR이 주목받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수소경제의 핵심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을 목표로 탄소 저감노력을 위해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바로 이 SMR은 발전과정에서 고온을 활용하여 그린 수소를 생산할 수 있어 수소 경제 관련 기술로도 꼽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http://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37703 

 

[특별기고] “원전산업에도 민간방식을 도입할 때” - 시사저널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불거진 에너지 위기를 볼 때 에너지 산업의 중요성은 더 이상 강조할 필요도 없다. 국제 에너지 가격 폭등은 지난 1월 기준으로 14년 만에 처음으로 두 달 연속 무역적자

www.sisajournal.com

그러면 바로 SMR 소형원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두산에너빌리티(舊' 두산중공업)

두산에너빌리티

발전설비(보일러, 터빈/발전기)사업, 담수플랜트 사업, 원자력 사업, 주조·단조 사업, 건설 사업 이렇게 5개 분야로 나뉩니다. 화력발전의 중요한 기자재인 보일러와 터빈/발전기, 원자력 발전의 중심인 원자로(국내에서 건설되는 원자력발전소에 독점적으로 납품하는 중)가 두산에너빌리티의 주요 제품이며, 직접 생산한 발전설비들을 가지고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 에너빌리티 epc의 특징입니다. 담수화 플랜트 사업은 이쪽에 뛰어든 게 1970년대 말인데, 약 30년 정도만에 담수화 플랜트 사업에서 30% 내외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으로 세계 1위, 세계 점유율 40%를 돌파했습니다.

 

우진

우진

원전용 계측기, 원전해체, 제염, 자동화장치, CMS, VMS, 온도센서, 유량교정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ㅏ

 

제철소용 폐열 회수 열교환기 Recuperator를 제작 및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내외 발전용 · 제철용 산업설비를 제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전KPS

한전KPS

한전KPS는 발전플랜트 설비 진단 및 성능개선, 국내외 발전설비, 신재생 EPC, 산업설비, 송변전 설비 등에 대한 전반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에서만의 제한된 업무를 탈피하기 위해 해외 수주와 민간기업의 발전시설 건설에도 뛰어들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

전력사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써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기자재를 취급하는 업체입니다.

한국형 원자력발전소의 철골구조물을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한전기술

한전기술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상 소형원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